HOME 관리자 이용안내
교육이 미래를 연다 한국사학진흥재단
2015년 국회정책토론회(사학진흥포럼)
등록일 2015.06.23 조회수 1036
 
윤재옥 국회의원(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새누리당 대구달서을)과 한국사학진흥재단(이사장 김혜천, 이하 ‘재단’)이 공동으로 ‘대학재정회계 투명성 제고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2015년 6월 29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금번 정책 토론회는 사립대학 회계 전문가와 유관기관 전문가들을 모시고 ‘대학 재정 운영 투명성 제고’를 국정과제로 하는 기저에 발맞춰 현 사립대학 회계 제도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대학재정회계 투명성 제고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발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또한 사립대학 회계기준서 제정 및 운영 방안과 대학회계감리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실천적 운영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정책토론회는 박정수 교수(이화여자대학교, 행정학과)의 사회로 2개의 주제발표와 2인의 토론으로 진행되는데, 주제발표는 ‘대학재정회계 사전적 투명성 제고를 위한 대학회계 기준 제정 및 운영방안’과 ‘대학재정회계 사후적 투명성 제고를 위한 대학 회계감리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제1발제는 ‘대학재정회계 사전적 투명성제고를 위한 대학회계기준 제정 및 운영방안’으로 김우영 교수(동덕여자대학교, 회계학과)가 발제자로 나서, 사학기관 현행 재무·회계 규칙 체계의 핵심 내용과 순서를 알아보고, 사학기관 회계 기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제2발제는 ‘대학재정회계 사후적 투명성 제고를 위한 대학회계감리 활성화 방안’으로 황인태 교수(중앙대학교, 경영학부)가 발제자로 나서, 기업부문과 달리 투명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대학회계의 특성상 제도개선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재단 김혜천 이사장은 “국민들이 생각하는 대학재정에 대한 신뢰도가 아직 상당히 낮은 수준에 머물로 있고, 일부 대학에서는 최근까지도 회계부정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며 본 정책토론회의 중요성을 피력하였고, 윤재옥의원은 “우리나라 대학이 투명한 재정·회계 시스템을 갖추고 선진 일류대학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는 토론회의 취지를 밝혔다.
 
참석대상은 대학재정회계 담당부서장 및 담당자이며 참석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재단 홈페이지(https://www.kfpp.or.kr) 공지사항에 세부내용이 공시되어 있다.
 
* 자료문의 : 기획조정실 기획홍보팀 053)770-2524,1
디지털홍보 / 디지털리포트 / 디지털자료 / 기타일반
우 137-885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3동 1720-2번지 Tel:02-3479-2500 FAX:02-3482-2724
Copyright 2013 Korea Foundation for the Promotion of Private School. All Rights Reserverd